
세상에는 여러가지 종류의 파일이 있는데 최근에 신기한 화장자를 발견을 했습니다. 바로 zip.lock 이라는 확장자를 갖고 있는 파일입니다. zip은 딱봐도 압축파일이라는 의미인데, 그 뒤에는 lock 파일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무엇일까 한참을 고민을 해보고, 검색을 해본결과 알아냈습니다. 바로 암호화된 프로그램이라는 것이지요. 간단하게 설명하면 zip 으로 압축이 되어 있고, lock으로 암호화가 걸려있다는 의미입니다. 알겠지만 zip 파일도 암호를 걸수 있습니다. 근데 이것은 매우 불안정하지요. 인터넷에서 zip 파일 암호 깨는것을 검색해보면 쉽게 가능하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온것이 이런 Aeslock 라는 것이지요. 이것은 정말로 못풉니다. 암호를 모르면 전혀 풀수가 없습니다. ..

오랜시간동안 이어져 내려오는 게임은 꽤나 많이 있습니다. 오목도 있고, 장기도 있습니다. 서양에서도 이러한 비슷한게임은 꽤나 많이 있습니다. 그래도 동양의 바둑만큼이나 오랜시간동안 즐겨온 게임이 있을까 싶습니다. 바둑을 처음 둔 사람이 누군인지는 역사적으로는 정확하게 나와 있지는 않습니다만 아주오래전, 상고시대부터 두어온게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그때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이 바둑을 즐기고 있습니다. 그 세월동안 바둑의 룰은 조금씩 바뀌었습니다. 인기가 시들해지기는 하였찌만, 그래도 많은 사람들이 바둑을 즐기고 있습니다. 컴퓨터가 발달하기 시작하고, 인터넷에대한 접근성이 좋아지기 시작하면서 온라인으로 두는 넷바둑이 흥하여지고 있습니다. 저는 하이텔로 두었던 바둑이 처음이었습니다. 그때는..

제가 아주 꼬꼬마이던 시절에, 풍운의 꿈을 꾸면서 바둑을 공부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참 웃기기도 하고 귀엽기도 하던 시절이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좋아하는 것은 사활이었습니다. 바둑사활책만 사서 주구장창 봤으니 바둑이 늘리가 없습니다. 저에게 있어서 바둑은 퀴즈 문제나 다름이 없었습니다. 애들때는 다 그렇듯 그것도 한때의 재미였을뿐이고, 여러가지 이벤트, 다양한 즐길거리가 이것을 덮고 또 덮어서, 기억조자 잘나지 않는 시절이 되고 말았습니다. 요즘에 여유가 생겨서 바둑을 다시 공부해보고 있습니다. 사이버 오로바둑이라는 것부터 한번 시작해 봤습니다. 한국기원에서 만든거라니 가장 먼저 해보고 싶었습니다. 여기에서 간단하게 사이버 오로바둑 설치하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런 온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