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dap

자동차 이전비 간단하게 처리 하기

답답이다 2024. 7. 17. 07:29

얼마 전에 자동차를 지인에게 팔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 가지 일이 있었는데, 특히 서류 준비와 자동차 이전비 계산하는 것이 많이 힘들었습니다.

먼저, 자동차를 팔기로 결정한 후에는 필요한 서류를 준비해야 했습니다. 진짜 여러가지 서류가 필요했는데, 작성해야하는 서류가 생각보다 많더라구요. 복잡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가격을 책정하는 부분은 중고차 어플을 활용하였습니다. 여기에 견적을 내면 내 차의 진짜 가격을 확인할수 있기 때문에 좋았습니다. 지인도 내가 책정한 가격에 대해서 불만 없이 기분 좋게 구매를 하더라구요.

명의이전 과정에서는 등록세, 취득세, 공채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 세 가지를 합쳐서 '이전비'라고 부릅니다. 이전비는 차량 가격을 제외한 부대비용 중 가장 큰 금액을 차지합니다. 보통 차량 가액의 7~8% 정도가 됩니다.

먼저 등록세는 차량 가액의 5%입니다. 예를 들어 1000만 원짜리 차를 사면 등록세는 50만 원입니다. 다음으로 취득세는 2%입니다. 같은 차를 예로 들면 취득세는 20만 원입니다. 마지막으로 공채 비용이 있는데, 공채는 차량 가액의 최대 20%까지 부과됩니다. 이 비용은 구입 즉시 할인해 은행에 되팔 수 있습니다.

채권 비용은 차종과 구매자의 주민등록상 거주지에 따라 다르며, 매일 할인율도 변합니다. 채권 매입액은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일 채권 할인율은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구매자가 장애인이나 국가유공자이거나, 차종이 경차, 전기차, 하이브리드일 경우 일부 세액이 감면됩니다.

이 외에도 명의 이전을 하기 위해서는 자동차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자동차보험은 피보험자, 모델, 계약 조건, 가입 방법에 따라 다르므로 구입 전에 여러 보험사의 견적을 비교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비 계산은 복잡하므로 대행을 맡기기도 하지만, 그래도 직접 하면 대행비를 절약할수 있습니다. 사실 뭐 주라는대로 주면 되기는 합니다.

자동차 이전비 계산 사이트

 

우리나라 대표 중고차 사이트 중 하나인 보배드림에서는 이를 쉽게 계산할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판매가격과 차종, 그리고 거주지역을 입력을 하면 간단하게 모든것을 계산해 주고 있습니다. 저는 이 사이트를 잘 모르고 진행하긴 했는데, 잘 했더라구요. 조금더 편하게 할수 있었는데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