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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minant 7th scale

Dominant 7th scale

 

Dominant 7th chord 에는 9th, ♭9th, #9th, #11th, 13th, ♭13th 의 텐션이 있으며,
그 구성에 따라 여러가지 스케일이 적용됩니다.

 

  • G Mixolydian Scale (G7: 9th, 13th) : G-A-B-C(X)-D-F-F-G
  • G Harmonic minor Perfect 5th Down Scale (G7: ♭9th, ♭13th): G-A♭-B-C(X)-D-F♭-F-G
     - G의 완전5도(P5) 아래인 C의 Harmonic minor를 G에서 시작한 scale, Hmp5↓라고 합니다.
  • G Altered Dominant 7th Scale (G7: ♭9th, #9th, #11th, ♭13th): G-A♭-A#-B-C#-E♭-F-G
  • G Lydian Dominant 7th Scale (G7: 9th, #11th, 13th): G-A-B-C#-D-E-F-G
  • G Combination of Diminished Scale (G7: ♭9th, #9th, #11th, 13th): G-A♭-A#-B-C#-D-E-F-G
     - 반음과 온음이 번갈아 나열되는 것이 특징이며, 밑음을 제외한 코드는 Bdim 과 같다 하여 Com, Dim 이라 합니다.
  • G Whole Tone Scale (G7: 9th, #11th, ♭13th): G-A-B-C#(D♭)-E♭-F-G
     - 온음으로만 이루어진 스케일

 

V-I 등의 해결에서,
Major chord 로 해결(IM7)하는 Dominant 7th는 Mixolydian / Hmp5↓ / Altered 중 하나를 사용.
Minor chord 로 해결(Im6(9))하는 Dominant 7th는 Hmp5↓ / Altered 중 하나를 사용.

 

V7(G7->CM7) 는 Mixolydian / Hmp5↓ / Altered 중 하나를 사용.
I7(C7->FM7) 는 Mixolydian 를 사용.
I7(C7->Fm) 는 Hmp5↓ / Altered 중 하나를 사용.
VI7(A7->Dm7) 는 Hmp5↓ / Altered 중 하나를 사용.
VII7(B7->Em7) 는 Hmp5↓ / Altered 중 하나를 사용.
III7(E7->Am) 는 Hmp5↓ / Altered 중 하나를 사용.
♭III7(E♭8->A♭M7) 는 Mixolydian / Hmp5↓ / Altered 중 하나를 사용.

 

II7(D7->G7) 는 Lydian 7th 를 사용: D-E-F#-G#-A-B-C-D
Minor key의 II7(D7->G7) 는 Altered 를 사용.
♭VII7(B♭7) 는 Lydian 7th 를 사용: ♭B-C-D-E-F-G-♭A-♭B

 

 

Diminished Chord Scale

 

Diminished 코드 스케일은 Dim 코드4개와 각 코드 톤의 온음인 텐션 4개로 만든 스케일로 avoid note 는 없다.
Cdim : {C-♭E-♭G-A}, tension: {D-F-A-B}, scale: {C-D-♭E-F-♭G-A-B-C}
온음과 반음이 번갈아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디미니쉬 코드가 세가지이므로 디미니쉬드 스케일도 세가지이다.

 

 

Minor key 의 I scale

 

minor scale 의 종류
Natural minor (Aeolian) : 6, 7
Harmonic minor : 6, #7
Melodic minor : #6, #7
Dorian : #6, 7

 

Minor Key의 I는 6, 7번음이 변화하므로 5번음 까지의 5음으로 처리하는 경우가 많다.
m7-5 의 scale 은 모두 Locrian scale 을 사용.